본문 바로가기
TIL : Today I learned (or Week)

TIL 230623 : ERD를 알아보자 (Entity Relation Diagram)

by 우인입니다 2023. 6. 23.

ERD?

개인과제로 ERD제출을 같이 요구 받았다.

ERD?? 처음 들어봤다. 예전 특강때 보니까 이미 아는 사람이 꽤 있어보이기도 했지만 나는 처음이었고,

업무에 있어서 꽤나 잘 배워두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아서 미루다가 오늘 시간 좀 내서 정리해보며 실습해봤다.

 

우선 직접 만들어 본 결과물.

쉽게 말하자면 자료구조?

각 데이터 클래스들, Entity들의 관계도를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낸 것이다.

 

Entity, Attribute, Relationship

도형이 이렇게 3가지이다.

Entity : 하나의 객체가 되는 데이터

Attribute : Entity에 거기에 속해있는 속성들 테이블 상에서 칼럼이 되는 속성

Relationship : Entity 간의 관계성

 

 

 

PK

Attribute안에 밑줄이 그어진 것은 PK를 명시해주는 것.

 

 

 

연관관계 표시

예를 들어 게시글댓글의 관계는 1:N 이다. 하나의 게시글에는 댓글이 여러개일 수 있으므로.

하나의 댓글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글에만 표기된다.

근데 댓글이 없는 글도 없다. (Optional하다)

그렇기에 위 5가지 중에 아래의 경우가 적용 가능하다.

게시글(A)과 댓글(B)의 관계

 

 

개념적 데이터 모델링

이렇게 위와 같은 도형으로 개념적인 정도에서의 모델링이 이루어진다.

이후에 논리적 모델링, 물리적 모델링을 거쳐 데이터 베이스를 구현하게 된다.

이 과정 속에서 데이터 정규화 규칙도 있고 여러모로 좀 더 공부해야할 요소들을 발견했다.

 

 

 

 

 

+ One vs Only One

갑자기 궁금해서 찾아본 결과 둘 다 1:1의 개념은 맞다.

하지만 Only one이 갖는 (두줄)의 의미는 <사람 : 주민등록번호> 처럼 변하지 않는 관계일 때이다.

<회원번호 : 담당반> 이건 나중에 바뀔 수 있기에 Only One 케이스가 아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