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TIL : Today I learned (or Week)

WIL 230709 : 스프링를 훑어 보며

by 우인입니다 2023. 7. 9.

FACTS 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, 내가 한 일

 : JPA를 활용, 다양한 Entity간의 관계를 익히며 각각의 특성을 공부했다. 팀과제에 있어서는 1:N인 글과 댓글, N:M인 글과 태그이 연관관계를 맵핑하는 연습을 했다. 

 

 

FEELINGS 나의 감정적인 반응, 느낌

 : 직접 코딩을 구현해보며 항상 느끼는 것은, 설명으로만 보는 건 쉬운데 직접 해보면 다양한 변수를 맞이한다. 동시에, 처음 접하는 다양한 개념들을 표면적으로 다양하게 배우다보니 어떤 개념이 낯선지 헷갈린다. 다행히 리뷰를 해보며 어떤 것들을 좀 더 복습하고 심화된 개념들을 더 파고들지 정리가 되어서 잘 됐다.

 

 

FINDINGS 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, 얻은 것

 : N:M인 글과 태그를 설정하며 최초로 글을 작성할 때의 코딩을 하며 연관관계, 외래키의 주인의 개념을 직접 숙지해봤다. 그리고 조회할 때 쿼리메소드를 기존에 썼었는 데, 이번 경우엔 조회를 하는 기준이 심플 데이터가 아닌 콜렉션이라서 어려움이 있었다. 

 

 

FUTURE 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

 : 생각도 못 했던 다양한 경우의 수들을 많이 겪어보며 앞으로 내가 겪어야할 많은 케이스들이 있겠구나 싶었다. 아직까지는 배우는 개념들과 더불어 자잘한 변수들을 최대한 많이 만나는 기간인 것 같다. 이러한 자잘한 것들이 모여 자연스럽게 대응하고 적용이 될 듯 하다.